실용음악 가이드: 전문가 꿀팁 및 기초 이해

실용음악 가이드: 전문가 꿀팁 및 기초 이해

실용음악이란 무엇인가?

실용음악(實用音樂, applied music)은 일상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는 음악을 말합니다. 실용음악은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며, 가요, 영화음악, 광고음악, 방송음악, 공연음악(예: 재즈) 등 현대 대중음악을 포함합니다. 독일에서는 연주회에서 전문가가 연주하기 위하여 작곡된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아무나 연주할 수 있도록 만든 음악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실용음악'(독일어: Gebrauchsmusik)이라는 개념이 제기되었습니다.

실용음악은 다양한 전공과 활동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음악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분야로는 실용연주, 실용 작곡과 편곡, 녹음기술과 사운드 디자인, 예술 경영 등이 있습니다.그만큼 대중음악을 포함한 실용음악 전반에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실용음악 과는 대중음악의 전반적인 이론과 현대사회에 필요한 대중음악의 예술성을 습득하여 실제 대중들에게 보여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예술대학의 학과입니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음악 장르를 연구하고, 작곡, 연주, 컴퓨터음악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각 학교마다 전공별 분류나 구성은 다를 수 있지만, 주요 학과 이름은 실용음악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실용음악의 장르

실용음악은 대중음악의 다양한 장르를 포함합니다. 주요한 장르들에 대해 살펴봅시다.

록과 팝

록과 팝은 대중음악의 가장 널리 알려진 장르입니다. 록 음악은 일련의 기타, 베이스, 드럼과 함께 강한 리듬과 멜로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록 밴드로는 "Beatles"와 "Rolling Stones"가 있습니다.

팝 음악은 일반적으로 가벼운 멜로디와 시간이 지나도 잊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곡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팝 아티스트들은 종종 다양한 장르의 음악 스타일을 결합하여 독특한 사운드를 만듭니다.

재즈

재즈는 20세기 초 미국에서 시작된 음악 장르로, 소울, 블루스, 그리고 고스펠 음악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장르는 자유로운 소통과 개성이 강조되며, 대표적인 악기로는 색소폰, 트럼펫, 피아노 등이 사용됩니다. 재즈 음악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즉석에서 미리 정해지지 않은 멜로디를 연주하는 '임프로비제이션'입니다.

블루스

블루스는 19세기 미국 남부 출신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들 사이에서 시작된 음악으로, 가사의 주제는 대개 인생의 고난과 슬픔에 관한 것입니다. 블루스 음악은 기타, 하모니카, 피아노 등의 악기를 사용하며, 그 스타일은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면이 강조됩니다. 블루스 음악은 락, 재즈, 소울 등 다른 음악 장르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펑크

펑크는 1970년대에 미국과 영국에서 발전한 음악 장르로, 간결한 음악 구성과 반항적인 가사 및 태도를 특징으로 합니다. 펑크 음악은 보통 전기 기타, 베이스 기타, 드럼을 사용하며, 빠른 템포와 경쾌한 사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펑크 밴드로는 "Sex Pistols"와 "The Clash" 등이 있습니다.

 

실용음악의 전공

작곡

실용음악 전공에서 작곡은 현대 대중음악을 구성하는 핵심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장르의 곡을 작성하고, 음악적 독창성과 상업적 가치를 키워나갑니다. 작곡 수업은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을 다루며, 음악적 소양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음악 이론

실용음악 전공에서 음악 이론은 대중음악의 베이스를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됩니다. 다양한 음악적 실험을 통해 전통과 현대 대중음악간의 접목이 시도되며, 음악 이론 수업은 음악적 표현력과 분석력을 키워나가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보컬

실용음악 전공의 보컬 부분은 다양한 가요 장르를 다루고 현대 대중음악의 보컬 테크닉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보컬 스타일을 개발하며, 프로 보컬리스트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연주

실용음악 전공에서 연주 분야는 다양한 악기를 이용해 현대 대중음악의 다양한 양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영화음악, 광고음악, 방송음악, 공연음악 등 다양한 현대 대중음악 장르에서의 연주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연주에 집중하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목표가 됩니다. 실용음악과에서는 연주기법 및 현대 연주기법 등을 연구하며,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주 교육을 진행합니다.

 

대학 및 학부에서의 실용음악

실용음악은 다양한 음악 분야를 배우고 연습하는 학문으로, 전통적인 음악 교육과 차별화된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현대 음악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학부

실용음악 학부에서는 기타, 베이스, 드럼, 보컬, 작곡, 음향 디자인 등 다양한 전공을 제공합니다. 서울예술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호원대학교, 경희대학교, 서경대, 홍익대, 단국대, 동덕여대 등의 대학교에서 이러한 전공을 선택하여 실용음악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용음악 전공으로 공부하면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기법을 배울 수 있고, 악기 연주, 리듬, 음악 이론, 작곡 등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 음악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다양한 음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경험을 쌓는 계기가 됩니다.

대학원

실용음악 분야를 더 깊게 연구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급 음악 기술 및 이론, 작곡, 연주, 보컬 트레이닝 및 음악 산업 경영 등 다양한 과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서울예대, 동덕여대 등의 대학에서는 실용음악 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대학원에서의 교육은 학부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학생들은 교수님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거나 교육자로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서의 실용음악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적인 음악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다양한 음악산업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실용음악과 입시

실용음악과는 대중음악의 이론과 예술성을 배워 실제로 대중들에게 보여질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예술대학의 학과입니다. 다양한 실용음악 학과들에서 입시 과정은 일반적으로 실기, 필기, 면접 등 여러 단계로 진행됩니다.

입시의 첫 단계로 실기 시험이 있습니다. 신청자들은 자신의 전공분야에 따라 각기 다른 곡을 준비해 테스트에 참가하게 됩니다. 주로 작곡, 연주, 녹음 기술 등을 심사하는데, 이는 실용음악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제 음악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 단계인 필기 시험은 음악이론과 관련된 주제를 다룹니다. 작곡, 음악 분석, 음악사 등의 기본적인 지식을 평가하며, 음악적 소양이 얼마나 발달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지원자의 성격, 성실성, 학과와의 적합성, 그리고 음악에 대한 열정 등을 살펴봅니다. 여기서 합격자를 선발해 실용음악과의 학부생으로 키워나가게 됩니다.

실용음악과 입시는 각 학과와 학교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학과로, 지원자들은 각 단계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하여야 합니다. 게다가 실용음악과를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나면, 다양한 진로가 기다리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용음악과 진로

실용음악과는 다양한 음악 장르를 아우르며, 작곡가, 가수, 프로듀서, 음악가, 교수진 등 여러 직업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기타, 베이스, 드럼, 작곡, 음향디자인 등 다양한 세부 전공을 공부하게 됩니다. 대학에서 이 과를 선택한 학생들은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용음악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첫째로 가수로서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활동하는 K-POP 가수들도 많이 있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둘째로, 작곡가로서 앨범, 영화음악, 광고 음악 등 다양한 음악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작곡가는 음악 시장에서 상당한 수입원이 되는 직업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빛나는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셋째로, 프로듀서로서 음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노래, 악기 연주, 부르는 사람들의 음악적 역량을 끌어올리고 인기를 얻어 음반을 성공적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프로듀서는 음악을 실현하는 주요 관점이기 때문에, 각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도전과 창작의 기회를 만나게 됩니다.

넷째로, 음악가로서 다양한 연주회와 공연에서 악기를 연주하고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음악가는 대중에게 음악적 감동을 전해주는 아름다운 직업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다섯째로, 교수진으로서 대학이나 예술 학원에서 실용음악 학과의 후배들을 가르치며 다음 세대의 음악가로 진출하는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는 직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학문적, 연구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는 역할입니다.

 

실용음악 연습과 기술

실용음악은 가요, 영화음악, 광고음악, 방송음악, 공연음악 등 현대 대중음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용음악 연습과 기술은 다양한 세부 전공과 관련되어 있으며, 연습실에서 기술과 테크닉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연습실, 즉흥연주, 관악과 관련된 내용을 다룰 것입니다.

연습실

연습실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테크닉을 습득하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 가령, 학생들이 연출, 가창, 작곡, 레코드 엔지니어, 컴퓨터 음악 등에 대해 공부하게 되는데2,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과 테크닉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습실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연습실에서의 훈련을 통해 개개인의 기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즉흥연주

즉흥연주는 공연의 일부분 또는 전체가 무작위로 연주하는 기술입니다. 실용음악 연습과 기술에서 즉흥연주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즉흥연주는 연주자의 창의력과 기술적 역량을 동시에 발휘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실용음악에서 특히 재즈와 같은 분야에서 즉흥연주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를 연습하기 위해서는 연습실에서 충분한 기술과 테크닉 습득이 필요합니다.

관악

관악은 여러 악기들을 다루는 데 필요한 기술과 기법을 포함합니다. 실용음악의 다양한 분야에서 연주자들은 기타, 베이스, 드럼, 작곡, 음향 디자인 등의 관악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관악 기술은 연습실에서의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즉흥연주와 같은 무대에서도 더 나은 연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실용음악의 프로듀싱

실용음악의 프로듀싱은 음악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정입니다. 프로듀서는 음악의 창작, 녹음, 앨범 제작, 싱글 및 컴필레이션 등의 여러 단계를 책임지고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본 섹션에서는 녹음, 앨범 제작, 싱글 및 컴필레이션과 관련된 실용음악의 프로듀싱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녹음

녹음은 음악 작품을 오디오 형식으로 기록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듀서는 녹음 장비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음악가의 연주와 가창을 효과적으로 캡처합니다. 실용음악에서 녹음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 작품을 비롯하여 영화음악, 광고음악, 방송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음악 작업을 지원합니다.

앨범 제작

앨범 제작은 여러 곡을 모아 한 작품으로 출시하는 과정입니다. 실용음악의 프로듀서는 앨범의 전체적인 구성과 세부 사항을 결정하며, 각 곡의 녹음, 편집, 믹싱, 마스터링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앨범은 전체 음악 작품의 흐름을 표현하는 동시에, 개별 곡 사이의 연관성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싱글 및 컴필레이션

실용음악의 프로듀싱에는 싱글과 컴필레이션 두 가지 형태의 출시 방식이 있습니다. 싱글은 한 곡 혹은 두 곡이 포함된 작은 음반으로, 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위해 출시되는 별도의 곡입니다. 컴필레이션은 여러 아티스트의 곡을 모아 하나의 음반이나 디지털 앨범으로 출시하는 방식으로, 특정 테마나 장르를 기반으로 한 음악 모음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듀서는 싱글과 컴필레이션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고, 관련 작업을 책임집니다.

 

실용음악과 컴퓨터음악

실용음악과는 음악산업 전반에 걸치는 다양한 전공과 기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학과로, 재즈, 팝,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이론, 실습을 다룹니다. 한편, 컴퓨터음악은 디지털 기술과 음악을 결합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내는 분야로, 음악 제작 및 편집, 사운드 디자인, 미디작곡 등의 전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용음악과에서 컴퓨터음악을 전공하면, 현대 음악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컴퓨터음악은 음악 작곡, 사운드 디자인, 음향 효과 제작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며, 게임, 영화, 광고 등 다양한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음악 전공자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취업률과 함께 다양한 직종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실용음악과의 컴퓨터음악 전공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장비를 활용한 미디 작곡과 배열, 오디오 신호 처리, 악기 및 장비 사용 방법 등을 교육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음악의 기초원리와 현재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갖추게 되며, 각종 음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다루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컴퓨터음악 전공자들은 음악 작곡가, 사운드 디자이너, 음악 프로듀서, 오디오 엔지니어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튜디오, 음악회사, 방송국, 교육기관 등에서 일하는 기회도 있으며, 독립적인 음악가로서 창작활동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음악의 발전과 함께, 이러한 전문가들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실용음악계의 학문분야

실용음악은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대중적 감각을 음악에 부여하고 예술성을 잃지 않는 독특한 음악장르를 구축하는 학문입니다. 실용음악계에는 여러 학문분야가 있으며, 아래와 같이 주요 분야들로 나누어집니다.

음악학

음악학은 음악의 다양한 형태와 기능, 음악언어의 구조, 음악사건의 의미를 규명하기 위한 학문분야입니다. 여기에는 영화, 방송, 가요 등의 대중음악과 관련한 일반 이론이 포함됩니다.

음악사

음악사는 음악 작품 및 연주가 등의 성장과 발전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여기에서는 전통과 현대 대중음악과의 접목을 시도함으로써 음악세계에 실험적 접근을 꾀합니다.

음악이론

음악이론은 음악의 기본 구조와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입니다. 여기에서는 향음기호와 코러스 작곡, 악기연주 기법 등의 이론과 실습을 배우게 됩니다.

화성학

화성학은 합창, 오케스트라의 앙상블 또는 음악의 구성요소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입니다. 이 영역은 음악의 표현 언어와 체계를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청음

청음은 음악 작품의 분석 및 감상을 위해 필요한 청력 확보와 관련된 학문입니다. 청음 교육은 음악의 구조와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용음악과 대학의 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실용음악과 대학 순위는 매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1위는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였습니다. 이 학교는 안산에 위치한 사립 전문대학으로, 보컬, 작곡, 연주, 전자음악/음향 분야가 유명합니다.

실용음악과에서 중요한 실기 항목은 무엇인가요?

실용음악과에서 중요한 실기 항목은 보컬, 작곡, 연주(기타, 베이스, 드럼, 관악 등) 그리고 전자음악/음향입니다. 각 분야별로 난이도가 다르며, 고유의 기술과 표현 방식이 있습니다.

실용음악과와 관련된 진로 옵션은 무엇이 있나요?

실용음악과와 관련된 진로 옵션은 다양합니다. 가수, 작곡가, 편곡가, 음악감독, 음악프로듀서, 세션 뮤지션, 음악교육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영화음악, 광고음악, 방송음악, 공연음악(재즈) 등의 분야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실용음악과 입시 준비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실용음악과 입시 준비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실력과 입시 전략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4년제 실용음악과 편입의 모든 정보를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면접 시 주어진 질문에 정확하고 성실하게 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용음악 고등학교 추천 목록은 어떻게 되나요?

실용음악 고등학교 추천 목록은 학교마다 다양한 특성이 있습니다. 좋은 학교를 찾으려면 학교의 교육 철학, 시설, 선생님의 전문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서울예대 실용음악과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의 특징은 안산에 위치한 사립 전문대학이며, 보컬, 작곡, 연주(기타, 베이스, 드럼, 관악 등), 전자음악/음향 분야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것입니다. 학교의 인기도 높아 많은 입시생들이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